여성창업의 성공전략

여 성 창 업 의   성 공 전 략




                    강사:  남  영 호  교수
                                   (건국대 경영학과)





           2004.  3.  23.

       충주소상공인지원센터

Ⅰ. 창업이란 무엇인가

    1. 창업의 개념
      창업자(사람)가 사업아이디어를 가지고 자본을 동원하여 특정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것.

    2. 창업의 필수요소  
      “창업자, 사업아이디어, 경영자원(자본)”

    3. 창업의 절차

      1) 명확한 창업의 목적과 사명 정립
      2) 치밀한 내부능력 및 외부환경 분석
      3) 다양한 아이디어의 탐색과 선별
      4) 적절한 아이디어의 타당성 분석: 시장분석,  기술분석,  재무분석,  
                                공익성분석
      5) 사업계획서 작성

    4. 창업 방법

       ㅇ기존|            >(가게)의 ��  
       ㅇ신규|            >(가게)의 설립,  
       ㅇ 프랜차이즈,  


       1) 기존 가게(|            >)의 ��
           ① 기업인수시 고려할 사항: 가격문제, 창업자의 관리능력,
           ② 기업인수의 유리점, 불리점
               ㅇ유리점—–수익이 즉시 발생, 좋은 입지조건,
                    생산 준비기간이 단축, 종업원과 공급자가 확보,                           재고가 있고 금융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ㅇ불리점—–생산성 및 수익성의 둔화,  직원의 정체 또는 부                             적합,  설비 및 생산라인의 노후 및 진부화,
                           기업입지의 부적합,  변화나 혁신에 대응 곤란
                           재고의 적체

           ③ 기업인수의 타당성분석

           ④ 기업인수후의 사업추진
                ㅇ재무구조의 개선 강구
                ㅇ기업의 체질 개선—–경영방식의 변화
                ㅇ새로운 사업개시—–공식적인 발전계획


       2) 신규 기업(가게)의 설립
           ① 기업창설시 고려사항
       가.업종선택—–한국표준산업분류 참조
       나.창업추진단계—–시간표 개발, 기업목표 설정, 조직체계확립, 직원                  의 임무부여, 필요한 설비 및 입지 결정, 시장점유계획의                   수립 및 적용.

           ② 기업창설상의 장,단점
       ㅇ유리점—–기업의 본질을 임의로 규정, 마음에 드는 설비와 형태의                    도입, 최신 기술,장비 및 원재료,기재등의 임의 선택,
                  최신 제작과정 도입,  신선한 상품전략의 선택, 창업자                     임의의 모집,훈련,개발,동기부여가 가능, 창업자 자신의                     관리정보시스템의 디자인,  경쟁적 시장선택의 가능


       ㅇ불리점—–사회공익에 맞는 기업의 선택문제, 판매나 이익의 달성정                    도 예측의 불확실성,  입지,건물,장비,재료,직원채용등의                     문제,  생산라인의 설치문제,  유통경로 및 시장확보문제,
                  적용할 회계시스템 및 통제방법,
                  개미처럼 일해야 할 어려움  

           ③새로운 기업창설의 타당성 분석


       3)프랜차이즈
       ① 개념: 프랜차이즈(franchise)는 특정제품이나 서비스의 소유자, 생산업자, 유통업자인 가맹점 본부(franchisor)가 가맹점(franchisee)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품질수준을 유지하는 조건으로 일정지역에서의 유통에 대한 배타적인 권리를 제공하고 그 반대급부로 로열티 등을 받는 계약을 말한다.  이에는 제품 및 상표 프랜차이징(자동차딜러, 가전제품 등), 사업체제 프랜차이징(McDonald, Pizza Hut, KFC, 안동찜닭, 포천이동갈비 등) 등이 있다.

       ② 프랜차이징의 장?단점
       ㅇ장점:  가맹점본부로부터 교육 훈련,  잘 알려진 브랜드의 사용,  
               타 가맹점의 성공요인 파악가능, 가맹점본부로부터 재정적인                 도움 가능

       ㅇ단점: 가입비 납부,  가맹점본부의 통제,  가맹점본부의 믿기 어려                운 약속, 가맹점본부의 간섭


       ③ 프랜차이즈 패키지: 회사명, 심벌, 로그, 디자인, 기자재 등,  전문가의 훈련,  특별한 전문적인 경영기법 등


Ⅱ. 여성창업의 근간: 가족기업

1. 가족기업의 개념

    가족기업은 많은 거대한 미국 경제의 기초가 되었다. 록펠러의 South Improvement Company는 Standard Oil of New Jersey가 되었고,  Richard Sears’ Watch Company는 Sears Roebuck이 되었다.  최근 Sam Walton은 미국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는 가족 기업인 Wal -Mart를 세웠다.  한국의 경우 정주영의 현대자동차공업사는 오늘날의 현대그룹이 되었고, 이병철의 삼성상회는 삼성그룹의 모태가 되었다. 따라서 가족기업은 오랫동안 미국경제의 기초가 되어왔다.  누군가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만약 가족기업이 미국경제의 기초가 아니라면 그것은 핵심적인 갈비뼈임이 틀림없다”.
    가족기업(family business, family-owned business, family firm, family enterprise)이란 가족이 기업의 정책, 자본, 수익, 주주의 지분, 운영 등을 통제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가족기업은 가족이 주식을 소유하고 또 경영에 직접 참여하는 �
������할 수 있다. 보통 가족의 범위는 소유주를 중심으로 한 가족과 그 친족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전형적인 가족기업으로는 최소한 2세대가 기업에 관여할 때 가장 잘 나타난다. 왜냐하면 가족기업은 미래세대를 위한 기업이기 때문이다.  가족기업은 기업의 규모에 따라 대규모 가족기업, 중규모 가족기업, 소규모 가족기업으로, 소유권의 형태에 따라 개인기업과 상장기업으로, 경영성과가 좋은 가족기업과 나쁜 가족기업 등으로 다양하게 나눠지고 있다.

2. 가족기업의 역할
    가족기업은 경제적, 사회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가족기업은 부의 생성, 고용창출, 그리고 경쟁력 제고와 같은 주요한 공헌을 하며, 한 나라의 안정과 튼튼한 경제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가족기업은 미국의 경우 전체 기업의 92%를 차지하며, 노동력의 59%를, 신규 직업 창출의 78%를, 그리고 GDP의 49%를 제공하고 있다. 호주, 영국, 스페인, 독일, 캐나다, 이탈리아, 그리고 일본 대만 , 중국 등도 비슷하다.
   가족기업의 사회적인 역할 역시 중요하다. “미국 경제와 사회를 구축하는 기초는 바로 기업을 창업하고 통제하고 운영하는 가족이다” 라고 역설하였다. 가족기업의 지역사회에 대한 역할도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가족기업의 창업자와 그 후계자는 가족과 지역사회의 유지를 위해 고도의 강한 책임감을 갖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왜냐하면 가족은 안전한 사회를 구축하는 주춧돌이며 가족기업 역시 튼튼한 경제를 형성하는데 중요하기 때문이다.



Ⅲ. 여성창업의 성공전략

   1. 여성창업의 주요 주제

여성기업가(women entrepreneur)의 연구 주제로는 여성기업가의 역할, 여성기업가의 어려움, 여성의 기업 경영에의 참여시기, 창업 교육, 그리고 비교 연구 등을 들 수 있다.
    오늘날 가족기업을 창업하거나 이에 참여하는 여성의 숫자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가족기업에서 여성의 역할이 중요함을 입증한 것이며, 그 증가율은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Olson 과 Currie(1992)는 남자가 지배하는 산업사회에서 여성 기업가의 영향력의 증대를 가치관과 전략의 관점에서 고찰하고 있다. 즉 남자는 기업 전략에 영향을 끼치지만, 여자는 인생 전략에 영향을 끼친다고 주장하고 있다. Hisrich 와 F?l?p(1997)는 여성의 기업에 대한 역할은 사회구조,  라이프스타일, 이념, 그리고 나라마다 다르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여자들은 여성이 일터에 나가거나 기업을 직접 경영할 때에 남자와의 성차별로 인한 직무나 승진의 어려움, 가정 일과 직장의 일을 동시에 강요당하는 등 여러 가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의 원인은 다양하게 제기되고 있다. 가족기업의 여자들이 직면하는 문제는 바로 그들이 오로지 여자이기 때문에, 여성 기업가들은 기업가 이전에 여자이므로 가정생활이 주가 되어야 한다는 여성에 대한 전통적인 역할 때문에, 혹은  남자들에게 제공되어지는 만큼의 균등한 교육이나 이의 기회가 적기 때문에, 이러한 어려움을 겪게된다고 보고 있다.
    한편 가족기업에 여성을 언제 참여시킬 것인 가도 중요한 문제이다. Dumas(1998)는 가족의 영향력, 지원, 역할 모형, 그리고 기업에 대한 장기적인 교육 훈련의 정도에 따라 여성의 참여시기와 역할이 결정되어진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성에 대한 창업 교육의 중요성을 연구한 Kourilsky 와 Walstad(1998)는 여학생에 대한 창업지식,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 고취, 여성에 대한 긍지를 심어줄 창업 교육이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있다. 왜냐하면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현 시장 메커니즘을 좋아하지 아니하며, 창업에 관심이 적고, 창업에 대한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Hisrich 와 F?l?p(1997)는 정교한 창업 이론과 조기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Siu 와 Chu(1994)는 여성에 대한 공정하지 못한 교육훈련을 극복하기 위하여 정치한 프로그램의 개발을 주장하고 있다.


2. 여성창업의 성공전략
   1) 기업가정신의 고취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이란 “창업과 연계하여 기업이라는 조직체의 내, 외부에서 창의적이며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전략적 사고로 무장하고 이를 토대로 성공가능성을 좇아 도전하고 모험하려는 기업가의 경영활동과정”을 말한다. 이의 특징으로는 혁신의 능력과 의지, 신속한 기회의 포착, 위험감수와 가치창출 등을 들 수 있겠다.  




    2) 자조정신 구축: 많은 준비와 시뮬레이션
    여성창업자는 대부분 가족기업으로 이를 경영하는 (오너)경영자는 정도경영을 하여야겠다. 나아가 정부기관이나 금융기관 혹은 각종 컨설팅사에 너무 과도하게 의존하지말고 스스로 일어나려는 자조정신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이나 관련 연구소, 소상공인지원지원센터와 같은 전문기관으로부터 창업에 대한 다양한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다. 또한 창업하려는 업종에서 실제로 일을 하는(시뮬레이션) 창업에 대한 치밀한 준비가 반드시 필요하다. 창업관련 준비는 많을수록 좋다.  이러한 창업 관계자 스스로의 자구 노력과 치밀한 준비야말로 창업기업을 성장·발전시킬 수 있는 지름길이라 생각한다.

    3) 가정: 화목과 협력 구축
    가정은 안전한 사회를 구축하는 주춧돌이며 사회발전의 기초이자 우리 모두의 따뜻한 보금자리이다. 기업가의 대부분은 이윤창출을 목적으로 경영을 하는데, 그 구체적 이유는 행복한 가정을 영위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가정의 화목은 기업(사업체)의 발전을 불러온다(Strong families create strong businesses). 가정의 화목을 위해서는 가족구성원간의 화목과 협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나아가 가족구성원간의 신뢰(trust)가 필수적이므로 서로 의논하고 협력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여성창업의 대부분인 가족기업 성공의 원천력은 가정에서부터 우러나온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또한 가정을 창업의 원천으로 인식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