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가족기업 경영 연구소(KFBI) 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Korean Family Business Institute
가족기업은 산업화 훨씬 이전부터 전세계적으로 존재하였고 지금도 세계적으로 기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산업화의 역사가 일천하여 대부분의 기업이 창업자를 중심으로 한 가족기업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외국의 경우 가족기업을 창업의 한 과정으로 파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가족기업이 갖고 있는 잠재력을 어떻게 기업의 성장, 발전과 연결시키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는 이런 가족기업이 직면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여 가족기업을 지속적으로 성장,발전시키는데 일조하려고 합니다. 아뭏튼 자주 방문하시어 어려움에 놓인 우리나라 가족기업을 구하고 가족구성원의 화합을 이끌어내어 家和萬事成이 온 나라에 퍼져 화목한 가정과 튼튼한 기업을 만드는데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연구소 소개
우리나라 기업의 대부분은 가족기업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이에 대한 연구나 지원방안은 드문 것이 현실이다. 본 한국가족기업경영연구소(KFBI) 는 우리 나라에 산재해 있는 가족기업의 육성과 성장방안을 도모함과 동시에, 가족기업의 건전성과 영속성을 개발(develop), 교육(educate), 연구(research), 전파(diffuse) 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가족기업 소개
- 가족기업 (family business, family-owned business, family-controlled business, family firm, family enterprise) 의 개념은 매우 다양하나, 보통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로 나누어 진다.
- 넓은 의미의 가족기업
- ‘가족이 기업의 주요한 의사결정이나 전략적 방향을 지배하는 기업’
- 좁은 의미의 가족기업
- ‘창업자나 창업자의 후계자 혹은 복수 세대가 경영하는 기업’.
- 본 연구소의 정의
- 가족이 대를 이어 지배하는 기업
- 대(generation)는 창업세대(혹은 현세대)가 승계를 하여 2세대, 3세대 등이 리더십을 이전받는 것
- 지배(governance)는 가족이 기업에 대한 전략적 통제권을 가지는 것. 예를 들면 창업주나 후계자가 직접 해당 기업에 관여하여 기업의 주요한 예산, 인사 등에 직접 관여하는 것.
- 가족이 대를 이어 지배하는 기업
- 가족 기업의 유형
- 대규모 가족기업
- 규모가 매우 큰 가족기업(대기업, 재벌 등)을 말한다. 예를 들면 포드 자동차, 월마트, CNN 등 포츈지 선정 500대 기업의 37%가 이에 해당된다. 우리나라의 재벌, 대기업이 주로 이에 해당됨.
- 중규모 가족기업
- 대규모 가족기업과 소규모 가족기업의 중간에 해당. 우리나라의 중견기업, 중기업이 주로 이에 해당됨.
- 소규모 가족기업
- 엄마, 아빠 회사로 불릴 정도로 부부 단 두사람이나 소규모의 종업원에 의해 경영되는 기업. 우리나라의 소기업, 소상공인이 주로 이에 해당됨.
- 대규모 가족기업
- 가족 기업의 역할
- 경제적 역할
- 미국: 전체 기업의 92%, 노동력의 59%, 신규 직업 창출의 78%, GDP의 49%.
- 독일: 노동력의 75%, GDP의 66%.
- 호주: 모든 호주 기업의 75%, 노동력의 50%.
- 영국: 상위 8000대 기업의 76%가 가족기업.
- 스페인: 71%가 가족기업, 100대 기업의 17%가 가족기업.
- 사회적 역할
- Novak (1983), Jaffe(1991): “미국 경제와 사회를 구축하는 기초가 되는 것은, 특정 개인이나 노동자도 아니요, 기업가나 기업도 아닌, 바로 기업을 창설하고 통제하고 운영하는 가족이다.
- Hall (1998): 여러해 동안 민주주의와 왕조 사이의 갈등을 수용하기 위한 시도로, 가족에 의해 이루어진 실질적인 의미의 대중 서비스와 박애를 들고 있다.
- 지역사회에 대한 역할
- 가족기업의 창업자와 승계자는 가족과 지역사회의 유지를 위해 고도의 강한 책임감을 갖고 있다. 일반적으로 상장된 비가족기업은 단기 지향적인 투자를 선호하는 반면, 가족기업은 장기적인 투자를 지향한다. 따라서 가족기업은 지역사회를 많이 의식하고, 가족의 구성원은 기업과 기업을 둘러싼 지역사회를 위해 일하며, 심지어 기업의 손실과 큰 희생도 주저하지 않을 수도 있다.
- 경제적 역할
가족기업의 현황
- 전 세계 기업의 80%는 가족이 소유하고 있다.
2. 지난 3년 동안 3백만 개 이상의 가족기업이 창업되었다(미국기준).
3. 가족이 경영하는 기업은 GDP의 절반을 책임지고 있다.
4. 가족기업은 포츈지 선정 500대기업의 40%에 해당된다( Ford, Wal-Mart and Anheuser-Busch 등)
5. 상장기업의 60%는 가족이 통제하고 있다(미국기준).
6. 가족소유기업은 고용창출의 60%, 신규직업창출의 78%, GDP의 50%이상, 모든 임금의 65%를 담당하고 있다(미국기준).
7. 대부분의 가족기업은 2차 세계대전 이후에 창업하였다.
8. 9.11 사태이후 신규 가족기업의 창업이 급속도로 증가하였다.
9. 가족기업의 25%이상은 차기 CEO로 여성을 고려하고 있다.
10. 모든 가족소유기업의 30% 이상은 2세대까지 생존한다.
연구소 목적
가족 기업이 직면한 많은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다각적으로 강구하여 가족기업의 성장과 발전, 나아가 이의 영속성까지 유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가족기업의 전 영역에 대한 탁월한 연구(research) 와 지식 전파(diffusion)
- 가족기업 관련 질 높은 교육(education) 프로그램 제공
- 가족기업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점과 이에 대한 컨설팅(consulting)
- 가족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 도모(development)
이를 위해 미주, 유럽등의 관련 연구소와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한다.